第9回 進化するレコメンドシステム
평가는 크게 나누어, 리코멘드(추천) 결과의 평가 및 리코멘드(추천) 시스템의 평가가 있다.
レコメンド結果の評価も,レコメンドを導入するサービスにより異なります。サービスの判断ポイントとしては,
리코멘드 결과의 평가도 리코멘드를 도입하는 서비스에 따라 다르다. 서비스의 결정 포인트로는,
- レコメンド対象のアイテムは何度も購入(アクセス)するものか? 1回きりのものか?
리코멘드 대상 상품은 여러 번 구입 (액세스) 한 것인가? 일회성인 것인가? - レコメンド対象のアイテムは嗜好品か実用品か?
리코멘드 대상 상품은 기호품인가, 실용품인가? - アイテムの購入(アクセス)頻度と時間のどちらを優先するか?
상품 구매 (액세스) 빈도와 시간 중 어느 쪽을 우선 할 것인까? - ユーザのアイテム消費期間の長さ
사용자의 상품 소비 기간 - アイテムの更新頻度
상품 업데이트 빈도
등이 있다.
具体的な指標には,以下のものがあります。
구체적인 지표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.
- 適合率,再現率,被覆率
적합율, 재현률(회수율), 피복률(적용범위) - 推薦アイテムの新鮮度,人気度
추천 상품의 신선도, 인기도 - Gini係数
Gini 계수 - クリック率
클릭률 - リピート率
충성도 - User stickiness
유저 흡입력(친밀도)
한편, 리코멘드 시스템 자체의 평가지표는 다른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.
- レスポンスタイム(Response time)
응답시간 - スループット(Throughput)
단위시간당 처리량 - 初期導入コスト
초기 도입 비용
また,定量化しにくいのですが,レコメンドのシステム全体の使い易さ,管理および運用コスト,さらに他のシステム(顧客管理や課金/決済など)との相性や連携のし易さも求められるでしょう。
또한 정량화하기 어렵지만, 리코멘드 시스템 전체의 사용이 용이한지, 관리 및 운영비용, 다른 시스템(고객 관리 및 과금 / 결제 등)과의 궁합(상성)과 연계 용이성도 요구되는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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