최초의 데이터 통신
- SAGE: 최초의 데이터통신 시스템
- SABRE: 최초의 상업용 데이터통신 시스템
- CTSS: 최초의 시분할처리 시스템
- ARPANET: 인터넷의 효시
- ALOHA: 라디오 패킷교환 (Contention 방식의 효시)
- SNA: 데이터통신 시스템 표준화
전송매체 종류
- 동축케이블: (초기) 주로 장거리 전화전송망에 사용
지금은 케이블TV나 LAN등에 사용 - 광섬유케이블: 잡음저항이 좋고 도청에 안전
- 꼬임선: 거리, 대역폭, 전송률에 제약이 심함.
- 위성마이크로파: 통신위성 → 기지국 → 채널로 구성
대역폭이 넓어 고속/대용량 통신이 가능. 통신비용 저렴.
전송지연이 길고 보안이 취약.
다중접속방식
- FDMA (Frequency Division Multi Access): 주파수 대역을 일정간격으로 분할
- TDMA (Time Division Multi Access): 사용시간을 분할
- CDMA (Code Division Multi Access): 주파수/시간을 모두 공유. 특별한 코드를 부여. 산악이나 도심에서 유리.
주파수(Frequency)
- HF(High Freq.): 3~30 MHz
- VHF(Very High Freq.): 30~300 MHz
- UHF(Ultra High Freq.): 300~3,000 MHz
- SHF(Super High Freq.): 3,000~30,000 MHz
- 음성: 300~3400 Hz
- *주파수 = 1 / 주기
동기식 전송과 비동기식 전송
- 비동기식
- Start & Stop bit 존재
- 2Kbps 이하의 단거리 통신에 적합
- Idle Time이 불규칙적이며 전송효율이 낮음.
- 동기식
- 미리 정해진 Block을 일시에 전송
- 프레임단위의 고속, 원거리 전송
- Idle time이 없고 전송효율이 좋음.
- 종류
- 문자위주방식: SYN 등 동기문자로 싱크 (BSC)
- 비트위주방식: Flag bit으로 싱크 (HDLC, SDLC)
DSU(Digital Service Unit)
- 디지털 신호를 디지털로 변환/환원
- 유니폴라(단극성) 신호를 바이폴라(양극성) 신호로 변환
- 고속처리. 오류율 낮음.
PCM( Pulse Code Modulation)
- 코드를 이용해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로 변환
- 연속변조: PAM, PPM, PWM
- 불연속변조: PNM, PCM, ΔM
- PCM 과정: Sampling → Quantizing → Encoding → Decoding → Filtering
- ASK: 진폭변조. 구조간단. 저렴. AM.
- FSK: 주파수변조. 구조복잡. FM.
- PSK: 위상변조. 중고속 동기식모뎀.
- DPSK, BPSK (2위상) DouBle
- QDPSK,QPSK (4위상) Quarter
- ODPSK (8위상)
- QAM: FSK+PSK. 9,600 kbps 모뎀
Base Band 전송
- 변조없이 직류펄스 형태 그대로 전송(기저대역 전송)
- 전송신호만 전송하기에 전송품질 우수. 단거리전송에 적합.
- 종류
- NRZ-L(Non Return Zero Level): 양/음 전압을 1/0으로
- NRZ-M(Non Return Zero Mark): 신호변환시 1/0 Toggle
- NRZ-S(Non Return Zero Space): NRZ-M과 동일. 단, 입력신호를 보수화.
- Bipolar: 0일때 0V로, 1일때 양/음전압 교차로. AMI. 고속디지털망에 사용.
- Manchester: 0일때 ↗, 1일때 ↘으로 표현. ½씩 나누어 표현
MUX (Multiplexer)
- 하나의 통신회선에 여러대의 단말기가 동시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한 장치.
- 하나의 통신회선을 다수의 단말기가 공유.
- 하나의 전송링크로서 여러 신호를 동시에 전송.
FDM (Frequency Division Multiplexer: 주파수분할 멀티플랙서)
- 주파수를 분할하여 여러단말기에서 공유 (유선방송)
- 자체변복조 가능. 모뎀 필요없음. 터미널 수가 고정된 네트워크 환경.
- 시분할 멀티플랙서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저렴.
- 상호간섭을 막기위해 Guard Band가 필요
TDM (Time Division Multiplexer: 시분할 멀티플랙서)
- 통신회선의 대역폭을 Time slot으로 나누어 여러단말이 공유
- 디지털 회선에서 주로 사용 (대부분 데이터통신에서 사용)
- 멀티플랙서 내부속도와 단말장치간 속도차 극복을 위해 Buffer 보유
- 종류
- STDM(Synchronous: 동기식 TDM)
- 고정된 시간폭을 제공 (동기 bit가 필요, 전송효율 DOWN)
- 접속장치들의 전송률 합 = 다중회선 전송률
- ATDM(Asynchronous: 비동기식 TDM)
- 전송할 데이터가 있는 단말에만 시간폭 제공 (전송효율 UP)
- 전송량이 많으면 전송지연 발생. 접속시간이 김.
- 통계적, 확률적, 지능적 다중화기라고도 함 (Statistical TDM)
- 복잡한 구성. 비쌈.
OFDM (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)
- 하나의 정보를 여러개의 반송파로 분할하고 분할된 반송파 사이의 주파수간격을 최소화하기위해 직교, 다중화해서 전송하는 통신방식
- 와이브로 및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에 사용됨
변조속도
- 대역폭(Bard) = 신호속도(bps) / 상태변화 횟수 = bps/bit
- 전송속도: 단위시간에 전송되는 데이터량.
- 베어러속도: 데이터신호에 동기문자나 상태변화신호를 합하여 계산
전송제어 (Data Link Control)
- OSI 7계층의 링크계층에서 수행
- 제어절차: 회선접속 → 링크설정 → 메세지전송 → 링크종료 → 회선종료
제어문자
- SYN (SYNchronous idle)
- SOH (Start Of Head)
- STX (Start of TeXt)
- ETX (End of TeXt)
- ETB (End of Transmission Block)
- EOT (End Of Transmission)
- ENQ (ENQuiry: 응답요구)
- DLE (Data Link Escape: 전송제어문자 알림)
- Data transparent를 위해 삽입됨
- ACK(Acknowledge: 긍정응답) ↔ NAK(Negative Acknowledge: 부정응답)
HDLC (High-level Data Link Control)
- 컴퓨터 데이터통신에 적합한 전송제어 방식 (bit 위주의 프로토콜)
- 점대점, 다중점, 반이중, 전이중 모두지원. (동기식 전송방식)
- HDLC 프레임의 종류
- Information Frame: 제어부가 0으로 시작. 사용자데이터 전달
- Supervisor Frame: 제어부가 10으로 시작. 오류제어, 흐름제어
- Unnumbered Frame: 제어부가 11로 시작. 링크설정/해제, 오류회복
HDLC 데이터 전송모드
- NRM (Normal Response Mode): 정규응답모드
- 반이중통신을 하는 PtoP통신 또는 Multi-P 불균형 링크구성에 사용
- 쫄따구는 허가(Poll)가 있어야만 송신
- ARM (Asynchronous Response Mode): 비동기응답모드
- 전이중통신을 하는 PtoP 불균형 링크구성에 사용
- 쫄따구는 허가(Poll)가 없어도 송신하지만, 오류복구는 오야붕만 함.
- ABM (Asynchronous Balance Mode): 비동기평형모드
- PtoP 균형통신을 사용
- 언제나 허가(Poll) 없이 자유롭게.
회선제어방식
- Contention 방식: 회선접속 경쟁방식.
먼저 송신요구를 한 쪽이 송신권 선점. (점대점방식) - Polling 방식: 단말기에 전송데이터가 있는지
문의 → 투표 → 허가권 발급 (다중점방식) - Selection 방식: 단말기에게 전송 데이터가 있는 경우
수신준비를 요구 → 선택적 허가 (다중점방식)
오류발생의 원인
우연적
|
물리적
|
백색잡음 (가우스잡음, 열잡음) | 손실 |
충격성잡음 (외부충격) | 감쇠 (거리가 멀어 신호가 약해짐) |
누화잡음 (혼선) | 하모닉왜곡 (진폭에 따라 신호감쇠가 다름) |
상호변조잡음 (간섭) | 지연왜곡 (주파수에 따라 전파속도가 다름) |
전송오류 제어
- FEC (Forward Error Correction: 순방향 오류수정)
- 해밍코드, 상승코드
- BEC (Backward Error Correction: 역방향 오류수정)
- 패리티비트, CRC, 블록합→오류검출→ARQ 발송
ARQ(Automatic Repeat reQuest)
- Stop-and-wait ARQ: Step by step으로 한 Block씩 처리
- Go-Back-N ARQ: 오류 이후 모든 Block을 재전송
- Selective Repeat ARQ: 오류발생 Block만을 재전송
- Adaptive ARQ: Block의 길이를 그때그때 결정
오류검출
- 패리티비트검사
- 전송bit에 오류검사 bit를 추가 → 오류검출
- 다중오류 검출불가, 오류검출만 가능
- 홀수/짝수 수직/수평 패리티체크 방식이 존재
- CRC (Cyclic Redundancy Check: 순환중복검사)
- 동기전송, 가장흔함. 다중오류 검출가능
- 다항식 코드를 사용하여 오류검출. (HDLC의 FCS)
- Block Sum Check
- 수평패리티체크(LRC)
- Hamming Code
- 수신측에서 오류를 직접수정(1bit만 수정가능)
- 잉여bit가 커서 낭비가 심함. 2n 번째를 패리티비트로 사용
- 상승코드
- 순차적 디코딩 & 한계값 디코딩을 사용, 다중오류 해결가능
- 2-out-of-5: 정 마크 방식
데이터 교환방식
- 회선교환 → 전화교환
- 두 지점을 교환기로 물리적으로 접속시키는 방식
- 접속이 이루어지면 접속을 해제할 때까지 전용선 처럼 사용 가능
- 고정 대역폭을 사용하고 동일한 전송 속도 유지
- 접속에는 긴 시간 소요되나, 접속 후 교환기내에서는 전송지연 거의 없음
- 데이터가 전송되지 않을때도 접속이 유지되어 통신 회선 낭비됨
- 오류제어나 흐름제어는 사용자에 의해 수행됨
- 속도,코드 변환 불가. 에러복구 불가. 에러제어 불가.
- 축적교환
- 메세지교환
- 교환기가 송신측의 메세지를 받아 저장한 후 전송 순서가 되면 전송
- 메세지 단위로 축적
- 각 메시지 마다 전송 경로가 다름
- 속도, 코드 변환 가능
- 전송 지연 시간이 매우 김
- 패킷교환
- 일정한 길이의 패킷으로 잘라서 전송 → 재조립을 위한 PAD 필요
- 하나의 통신회선을 여러 사용자가 공유하여 회선이용률이 높음
- 전송량이 적은 경우에 적합 (트래픽이 적은경우 아님)
- 음성전송보다 데이터전송에 적합
- 속도, 코드 변환 가능
- 전송 실패시 재전송 가능
- 패킷을 작게 분할하면 전체적 전송 지연시간 줄어듬
- OSI 참조 모델의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
- 경로설정의 요소: 성능기준, 경로 결정시간과 장소, 정보발생지, 경로정보 갱신시간.
- 종류
- 가상 회선 방식
- 통신회선을 미리 설정하여 물리적인 회선이 공유되어 경로에 따른 순서적 패킷 전송
-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, 신뢰성 보장
- 통신과정 : 호(Call) → 설정 데이터전송 → 호 해제
- Clear Request Packet : 모든 패킷 전송 후 마지막으로 전송하여 접속을 끝내기 위해 사용
- 데이터그램 방식
- 특정 경로를 설정하지 않고 트래픽 상황을 감안하여 순서에 관계없이 전송
- 트래픽에 따라 적절한 경로로 패킷을 전송하기에 융통성 좋음
- 여러 경로를 통해 도착한 패킷의 순서를 재구성 해야함
- 짧은 메시지 전송에 적합
패킷 교환망 (PSDN, Packet Switched Date Network)
- 패킷 교환망 기능
- 패킷 다중화: 한개의 통신회선을 사용하면서도 동시에 다수의 터미널과 통신을 수행 하는 기능
- 경로 제어(Routing): 가장 효율적 전송로를 선택하는 기능
- 트래픽 제어(Traffic Control): 교착상태 dead lock 방지, 흐름 제어 기능
- 에러제어
- 특징
- 패킷 경로 설정 요소 중 정보 도착지는 없음.
- 엑세스제어 기능 없음.
- 집중화 기능 없음.
- 패킷 교환망 구성
- NPT 비패킷 단말기: 메시지를 패킷단위로 분할하는 기능이 없음
- PT 패킷형 단말기: 패킷 분할 및 결합 기능
- PSE 패킷 교환기: 패킷의 축적 및 경로 설정 기능
경로 제어 (Routing)
>> 전송 경로 중에서 최적의 패킷 교환 경로를 찾는 기능- 경로 설정 요소
- 성능기준
- 경로의 결정 시간과 장소
- 정보 발생지
- 경로 정보의 갱신 시간
- 프로그램 처리속도와는 관계없음.
- 경로 설정 프로토콜 (Routing Protocol)
- 내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(IGP, Interior Gateway Protocol)
- AS(autunomous system) 內의 라우팅
- RIP(Routing Information Protocol): 소규모 네트워크에 사용
- 경유하는 라우터의 대수(Hop의 수량: 15홉)에 따라 최단 경로를 동적으로 결정하는 프로토콜
- 라우팅 정보를 30초마다 알리고 180초이내 정보가 수신되지않으면 이상상태로 간주.
- OSPF(Open Shortest Path First protocol): 대규모 네트워크에 사용
- 라우터간의 연결 속도를 중심으로 가중치를 두며, 대표적인 링크 상태의 프로토콜
- 라우팅 정보에 변화가 있을때만 알려줌.
- 외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(EGP, Exterior Gateway Protocol)
- AS간 라우팅, 게이트웨이간 라우팅
- BGP, Border Gateway Protocol
- 경로제어 벡터 프로토콜 이라고도 불림.
- AS간 라우팅 테이블을 전달하는곳에 사용 (EGP의 보완)
경로제어 방식
- 고정 경로 제어(Static Routing) - 경로고정
- 설계자가 최적 경로를 미리 설정하여 상대방에 미리 붙여둔 번호를 해석해 경로를 미리 정해놓은 방식
- 네트워크 상태 변화와 관계없이 설정되는 비적응 경로 배정에 해당
- 적응 경로 제어(Adaptive Routing) - 동적 경로결정
- 통화량에 따라 전송 경로를 동적으로 결정하는 방식
- 범람 경로 제어(Flooding) - 쏟아붓는다
- 네트워크 정보를 요구하지 않고 송,수신처의 모든 경로로 패킷을 전송
- 경로 제어표가 필요 없음
- 임의 경로 제어(Random Routing) - 임의경로 선택
- 인접하는 교환기 중 하나를 랜덤으로 선택하여 발송
트래픽제어(Traffic Control)
- 흐름제어(Flow Control)
- Stop-and-wait: 한번에 하나씩 전송
- 수신측의 확인 신호 ACK가 올때까지 대기한 후 전송
- Sliding window: 정해진 패킷 수(Window Size) 만큼 전송
- 한번에 여러개의 패킷을 전송가능하여 효율이 좋음
- 폭주제어: Overflow 제어
- 트래픽이 붕괴되지 않도록 네트워크 내 패킷수를 조절하여 오버플로우 방지
- 교착상태제어: 교착상태의 단말 Buffer를 폐기
LAN(Local Area Network: 근거리 통신망)
- 제한된 지역內 통신
- 고속통신 가능
- 경로선택 필요없음
- 오류발생률이 낮음
- OSI 7계층의 물리계층&데이터링크계층
- 꼬임선, 동축케이블, 광섬유등 사용
IEEE 802 표준규격
표준규격
|
내용
|
요점
|
802.1
|
OSI
참조모델, 통신망관리 등 상위계층 인터페이스 규약 |
전체구성 |
802.2
|
논리 링크 제어(LLC) 계층 규약 | 논리링크제어계층 |
802.3
|
CSMA/CD 방식 접근 제어 계층 규약 | CSMA/CD |
802.4
|
토큰버스 방식 제어 계층 규약 | 토큰버스 |
802.5
|
토큰링 방식 제어 계층 규약 | 토큰링 |
802.6
|
도시형통신망 (MAN) 규약 | 도시형통신망 (MAN) |
802.8
|
고속 이더넷 (Fast Ethernet) 규약 | Fast Ethernet |
802.11
|
무선 LAN 규약 | 무선LAN, WiFi |
802.15
|
블루투스 규약 | 블루투스 |
망형(Mesh)
- 구축비용이 저렴
- 모든 노드를 연결시 필요한 회선 수
CSMA/CD (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)
- 통신회선이 사용중이면 일정시간 대기, 미사용중이면 전송 (송수신중에도 감시)
- BUS형 LAN에 주로 사용. 전송량이 적을때 효율적.
- 전송량이 많아지면 충돌이 많아져서 전송지연이 급격하게 상승.
- 충돌발생시 데이터 전송불가. 지연시간 예측 난해.
- 단 노드간 충돌을 허용. CSMA방식이 충돌을 허용하는 방식이라 충돌발생이 일어나는 문제점을 보완하기위해 CD로 충돌검출, 충돌시 재전송 기능을 부가함.
- 채널획득 방식
- Non-persistent, 1-persistent, P-persistent
CSMA/CD의 주요절차 및 충돌회피 절차
다중접속 방식의 종류
Ethernet System 규격
- 10Mbps
- 10 BASE T: Twisted pair wire
- 10 BASE 2: 200m
- 10 BASE 5: 500m
- 10 BASE F: Flash (광섬유)
- 100Mbps
- FAST Ethernet: 100 base T
- 1Gbps
- Gigabit Ethernet
VAN(Value Added Network): 계층구조
- 기능
- 전송, 교환, 통신처리, 정보처리
- 계층구조
- 정보처리 계층
- 통신처리 계층
- 네트워크 계층
- 전송 계층
ISDN
- 채널은 B, D, E 등
- 동일한 통신망으로 음성이나 비 음성 등의 통신 서비스를 제공
- 64 Kbps 단위의 기본 연결을 제공
- 교환 접속 기능
- 회선 교환 방식
- 패킷 교환 방식
B-ISDN 참조 계층
- 물리 계층 (Physical Layer)
- ATM 셀을 전송
- ATM 계층 (Asynchronous Transfer Mode Layer)
- 가입자 정보 유형에 따라 셀 헤더를 생성, 가입자 채널 다중화
- ATM-적응 계층 (Asynchronous Transfer Mode Adaptation Layer)
- 가입자 정보의 유형에 따라 적절한 타입의 패킷 메시지를 생성
IP Address
- A~E까지 5개 Class로 구분.
- A는 국가, B는 중대형통신망, C는 소규모통신망, D는 멀티캐스팅용, E는 실험적 주소 (사용안함)
IP Protocol
- IP의 주요 임무
- 패킷의 분해 및 조립, 절단
- 호스트의 주소 지정
- 전송 경로의 논리적 관여
- 경로 선택
- 신뢰성이 부족한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상위 프로토콜에서 이런 단점을 보완해야함
- 송신지가 여러개인 데이터그램을 보내면서 순서가 뒤바뀔수도 있음
- 각 데이터그램이 독립적으로 처리되고 목적지까지 다른경로를 통해 전송될 수도 있다.
- 구분
- 직접전송: 네트워크상에 최종목적지까지 직접 전송되는것을 의미
- 간접전송: 최종목적지의 라우터까지만 전송
IPv4 → IPv6 전환전략
- Dual Stack
- Host에서 IPv4와 IPv6 둘다 처리가능하게끔..
- Tunneling
- IPv4 망에 터널을 만들어 IPv6 패킷이 통과 가능하게..
IPv4 / IPv6 변환방식
- 헤더변환 (네트워크 계층에서 IPv4 ↔ IPv6)
- 전송계층 릴레이 (전송계층에서 IPv4 ↔ IPv6)
- 응용계층 게이트웨이 (응용계층에서 IPv4 ↔ IPv6)
OSI 참조모델
- 물리 계층(Phisical Layer)
- 전송에 필요한 장치간 connect/disconnect.
- RS-232C, X21 등
- 데이터 링크 계층(Data Link Layer)
- 시스템 간 신뢰성 확보. 효율성 확보.
- 흐름제어, 프레임 동기화, 오류검출, 순서제어
- HDLC, LAPB, LLC, LAPD, PPP(Point to Point Protocol, 오류검출만가능) 등
- Ethernet, IEEE 802, X.25 등(TCP/IP Layer Model의 경우)
- 네트워크 계층(Network Layer, 망 계층)
- 네트워크 연결관리, 연결설정/유지/해제, 경로 설정(Routing), 트래픽 제어, 정보전송
- X.25, IP, ICMP, IGMP, ARP, RARP 등
- 전송 계층(Transport Layer)
- 종단시스템(End-to-End)간 투명성 확보, 주소설정, 다중화, 전송연결, 데이터 전송, 오류제어, 흐름제어
- OSI 7 계층 하위 3계층과 상위 3계층의 인터페이스를 담당
- TCP, UDP등
- 세션 계층(Session Layer)
- 송/수신 관련성 유지와 대화 제어
- 데이터 회복을 위해 동기점(Check point: 대/소 동기점) 사용.
- 표현 계층(Presentation Layer)
- 응용계층(Application Layer)과 세션계층(Session Layer)간 변환담당.
- 코드변환, 데이터 암호화, 데이터 압축, 구문검색, Format 변환, 문맥관리 등
- 응용 계층(Application Layer)
- 사용자(응용 프로그램) OS간 서비스 제공
- TELNET, FTP, SMTP, SNMP(UDP프로토콜 사용), HTTP, NFS 등
※ LAPB
HDLC의 원리를 이용한 bit중심 프로토콜
※ Hub & Repeater(Physical)
→ Bridge(Data Link)
→ Router(Network)
→ Gateway(Session, Presentation, Application)
※ 프레임 동기의 목적 → 각 통화로의 혼선 방지
통신 프로토콜의 기본요소
- Syntax(구문), Semantics(의미), Timing(시간)
X.25
- DCE ↔ DTE 간의 인터페이스 제공
- ITU-T에서 제정한 국제 프로토콜
- 신뢰성 향상, 효율성 향상, 전송품질 향상, 흐름제어, 오류제어, 가상회선 설정과 해제, 다중화, 망 고장시 회복 등.
- 가상회선을 PVC, SVC로 나눔.
(X.25 계층)
프레임 릴레이
기존 X.25의 오버헤드를 제거 → 고속통신에 적합하도록 개선
패킷교환 절차
호 설정 → 데이터전송 → 호 해제
UDP Header의 의 구성
- Source Port Number
- Destination Port Number
- Length
- Checksum
RTP(Real-time Transport Protocol)의 헤더필드
- Version (V)
- Padding (P) : payload끝에 추가 데이터 있음
- Extension (X) : 헤더 다음에 헤더 확장됨
- CSRC count (CC) : 헤더뒤의 CSRC갯수
- Marker (M) : 프레임의 경계
- Payload Type (PT) : payload의 형식
- Sequence Number : 패킷번호 (패킷분실 확인용)
통신용량을 늘리는 방법
- 주파수 대역폭을 늘린다.
- 신호세력을 높인다.
- 잡음세력을 줄인다.
- 참고) 통신용량(C) = W * log2(1 + S/N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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